아버지는 시골에서 밭농사를 지으며 평생을 살아오셨다. 여름에는 멀리 떨어진 밭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일하는 부모님을 위해 장남인 나는 부모님께 농막을 지어드리기로 결심했다.
이를 위해 관할 관공서에 건축물 신고를 완료하고, 오수합병정화조 설치 위치까지 확인하였다.
그러나 설계 단계에서 예상치 않는 문제가 있다는것을 발견했다.
정화조에서 나오는 침전수를 구거까지 연결하는 오수관의 길이가 100미터를 넘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오수관 배관 연결 비용과 인건비가 너무 많이 소모될 것이 분명했다.
고민 끝에 서울에서 배관공사를 하는 중학교 친구에게 자문을 구했다.
친구는 나에게 '마이펌프'라는 회사에 대해 알려주었다.
희망을 가지고 다음 날 마이펌프 영업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해결 방안을 상담했다.
담당자는 명쾌하게, 매우 희망적인 제안을 했다.
마이펌프 담당자는 오수합병정화조를 구거가 위치하고 있는 우리 소유의 밭에 설치하고, 농막에서 발생되는 화장실 오수 및 하수를 그라인더로 갈아서 유동 형태로 만든 후, 50mm 직경의 PVC 파이프로 100미터 거리까지 강제로 배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친구의 소개와 마이펌프의 기술적인 조언을 믿고 해당 모델 펌프를 1개를 구매하였다.
농막 안에 프랑스 SFA 회사의 Sanicubic 1 WP 오수 패키지 펌프를 설치를 하였다.
조언대로 창고에 있는 농기계 배토기를 이용하여 땅속 300mm 깊이로 파고 PVC 파이프를 단열폼으로 감싼 후 공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구거 옆 위치한 우리 밭에 관할 정화조 시공업체에 의뢰하여 오수합병 정화조를 묻었다.
흙을 덮기 전에 농막 화장실에서 양변기에 화장지를 넣고 물을 흘려 보내니, 3초 후에 Sanicubic1 WP 펌프가 작동되어 땅속에 묻힌 PVC 파이프 통해서 100미터 떨어진 정화조까지 이송되어 화장지가 분해된 상태에서 물과 섞여서 고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편리함에 감탄을 하지 않을수 없었다.
더불어서 관할 정화조 매립 시공업체도 마이펌프 연락처를 가지고 갔다. 과거에 이런 불편함때문에 농막 시공 하기를 꺼리는 농업인에게 추천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까지.
이로 인해 여러 가지 6가지 이점이 얻게 되었다.
첫 번째로, 농막에서 정화조까지 연결되는 배관 자재비 비용이 대폭 감소되었다.
두 번째로, 우리 농작물 밭에 묻은 오수합병 정화조에서 침전수가 유출구로 통하여 구거로 흘러 내려가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고, 멀리 이격시켜 냄새가 나지 않아서 주거 공간에 쾌적함을 유지할수 있어서 좋았다.
세 번째로, 정화조가 매립된 밭 옆에 도로가 있어 정화조 청소 차량이 진입하기에 매우 편리했다.
네 번째로, 정화조를 멀리 이격 후, 매립하여 농막의 디자인적 미관이 더 좋아졌다.
다섯번째로, 정화조 청소차량이 농막 입구까지 오르막길로 어렵게 올라오는데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서 예상되는 정화조 청소 용역 의뢰 비용이 절감되어서 좋았다.
여섯번째로, 오수패키지 펌프에서 배출되는 관경이 50mm PVC 파이프를 연결되기에,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에어컨파이프 보온재 내경 54mm로 단열하여 오수합병 정화조까지 연결된 배관은 추운 겨울철 동파 및 결빙에 전혀 문제가 없었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았다는 점이 좋았다.
이렇게 농막 시공시 가장 중요한 요소에 해당되는 화장실을 성공적으로 설치할 수 있었고, 부모님께서는 더 편안한 환경에서 농막에서 휴식 하면서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마이펌프의 기술적 조언과 SFA 오수 패키지 펌프의 활용도를 충분히 경험한 나는, 작은 동생에게도 이 부분을 언급하여 마이펌프 연락처를 전달했다.
동생은 시설 하우스에서 복숭아 재배를 하기에 종종 화장실 가고 싶으면 멀리 떨어진 거주지로 이동하기가 불편하다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다.
부모님을 위해 농막을 설치하는 나의 경험을 보고, 자신이 계획하는 다른 프로젝트(시설원예 증설)에도 마이펌프 담당자의 기술적 의견을 듣기 위하여 연락 하기로 했다.
부모님이 물려주신 유산은 형재의 우애와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 하면서 동생네 가족과 경험을 공유하며 더욱 효율적으로 시골 생활을 꾸려나가게 되었다.